본문 바로가기

회원메뉴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재배방법

재배방법

재배환경

온도 복숭아는 비교적 온난한 기후를 좋아하므로 경제적 재배의 북쪽 한계는 여름철의 저온과 겨울철의 극저온에 의하여 많이좌우된다.
한국의 경우에는 겨울철에 기온이 너무 내려가는 북한 지방을 제외한 모든 지방에서 가능하지만, 재배적지는 대부분 중 남부 지방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중부 내륙지방에서는 겨울철 저온으로 인하여 꽃눈이 동해를 받아 수량이 감소하거나 수확을 거의 못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지역에서는 15년에 한번 꼴로 -25~-27℃이하의 저온이 예상되므로 재배가 불안정하다.
강수량 복숭아는 낙엽과수 중에서 사과 다음으로 내음성이 약하고 일조 부족에 의하여 해마다 과실의 품질 변화가 심하게 나타나는과수의 하나이다.
따라서 밀식이나 과번무한 과원과 정지가 불완전한 경우 수관 내부에 투과되는 광이 부족하여 밑에 가지고 고사되기 쉬우므로 광환경 개선을 위한 재배관리가 필요하다.
5~6월경에 강한 바람이 많은 지대는 세균성 구멍병 발생이 많아 조기낙엽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과원조성을 피하는것이 좋다.
이러한 조기 낙엽은 과실 생산만이 아니고 수체내 저장양분을 감소시켜 다음해 생육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복숭아는 비가 적게 오는 지방에서 재배하는 것이 유리하다.


번식

복숭아의 번식은 유성번식(종자번식, 실생번식)과 무성번식(접목, 삽목, 조직배양)으로 이루어 질 수 있지만 실생 번식의 경우에는재배상으로 유용한 유전형질이 분리되어 모 품종의 특성과 동일한 묘를 얻을 수 없기 떄문에 특정한 접수품종의 번식을 위해서는 이용될 수 없다. 또한 삽목이나 조직배양과 같은 무성번식에서는 포장에서의 활착율이 낮아 아직까지는 실용성에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복숭아 접수품종의 번식은 주로 공대를 이용한 접목번식에 의존하고 있다.


수확 및 출하

수확요령 복숭아는 다른과수에 비햐 수확적기가 짧으므로 수확기가 가까워지면 과실의 성숙상태를 매일 관찰하여 알맞게 익은 과실부터 여러 차례나누어 수확해야한다.
특히 시설재배에서는 노지에 비해 같은 나무에서도 숙도(익음도)가 균일하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수확적기의 판단에 신중을 기하여수확을 해야 한다.
수확지 주의할 점은 출하, 판매, 유통거리나 기간 등을 침작하여 과숙 되거나 미숙한 과실이 되지 않도록 하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과실의 색깔, 맛 등을 고려하여 수확한다.
수확은 과실자체의 온도가 낮은 아침에 수확하고 수확한 과실은 가능한 한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두어 신선도를 유지시키는데노력해야 한다.
수확할 때도 과실을 함부로 다루지 말고 조심성 있게 다루어야 하며 꼭지부분을 짧게 잘라 유통과정에서 과실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한다.
출하 소비자가 믿고 구입할 수 있도록 크기와 색깔, 맛 등의 과실상품조건에 따라 철저히 선과하여 출하하고, 포장에도 신경을 써서 상품가치를 높일 수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며, 출하상자에는 생산자와 출하단체, 품종, 중량, 과실수 등을 정확히 기입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확 후의 관리 수확이 끝난 나무는 다음해에 발아, 개화 등에 필요한 양분을 저장하게 된다.
이러한 저장양분은 다음해의 초기생육은 물론 후기생육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수확 후의 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
수확 후의 관리로는 과실품질을 위해서 관수를 중단했던 시설에는 충분히 관수를 하고, 천장비닐을 수확기까지 유지한 경우에는 조기에 제거해 주어 수광량의 증대를 꾀해야하며, 불필요한 가지 등을 제거하여 수관 내에 햇빛이 충분히 들어가게 하고 이와 아울러 병해충을 청저히 방제하여 조기낙엽을 방지하고 수체 내의 저장양분이 충분히 축적될 수 있도록재배관리를 해야 한다.

자연농원 정보

CALL CENTER

044-863-3999

peachsarang@naver.com

문의게시판

BANK INFO

COMPANY

자연농원 주소 : 세종시 전의면 운주산로 1410-1
사업자등록번호 : 307-90-38878 대표 : 이광호 전화 : 044-863-3999 휴대폰 : 010-6321-6033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07-충남연기-0005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이광호

Copyright © 2020 자연농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